바텐로이 (SK Telecom 블로그 에디터)

악! 이번 달 휴대폰 요금이 왜 이렇게 많이 나왔지??

지난 달에 휴대폰을 새로 구입하기는 했지만, 예상했던 것보다 요금이 많이 나왔습니다. 휴대폰 할부금, USIM 칩, 가입비 등등이 추가되었으니 예전보다 많이 나오는 건 당연한 일이겠죠. 그런데도 덜컥 겁이 납니다. 물가는 계속 오르고 월급은 그대론데, 이거 휴대폰 요금 줄일 방법을 찾아야겠더라고요.

우리 통신 요금 얼마나 나오지? 확인을 해 봤더니 제가 약 10만원, 아내가 약 7만원 정도를 씁니다. 휴대폰 요금만 17만원에 초고속 인터넷 요금 3만원, 인터넷 전화 요금 1만원 추가하면 금새 21만원이 됩니다. 이런, 우리가 통신 요금을 이렇게 많이 쓰나?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통신 요금 줄이기 대 작전에 들어갔습니다. 무엇보다도 그 동안 마음 먹고 있던 'T끼리 온가족 할인제도'에 가입했습니다. 알고는 있었는데 이것 저것 서류를 떼고 대리점에 직접 가야 하는 것이 귀찮아서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던 거지요.

가족 5명을 채워라!

T끼리 온가족 할인제도는 최대 5명까지 가족들 가입 연수에 따라서 기본 요금을 할인해주는 제도입니다. 그러니까 무엇보다도 가입하기 전에 5명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으면 많을 수록 할인 폭이 커지니까요. 저희 집에서는 저와 아내, 그리고 같이 살지는 않지만 아버지까지 SKT를 쓰시니 총 3명이더군요.

가족 관계를 입증하는 서류를 떼어야 하는데 주민등록등본에는 아버지가 포함되지 않아서 동사무소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뗐습니다. 이제 대리점에 가서 접수 끝. 가는 것이 귀찮아서 그렇지 가서는 별로 어려울 것이 없었습니다. 저는 이번에 휴대폰을 바꾸면서 새로 가입해 연차가 없고 아내와 아버지가 각 2년씩, 그래서 총 4년으로 기본료 10% 할인 혜택을 받았습니다. 인터넷 Tworld에서 조회할 수 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표. T끼리 온가족 할인제도로 받은 할인혜택


하나로 초고속 인터넷 쓴다고요!

이렇게 신청을 해 놓고 왔는데, 하나포스 고객에게는 하나포스 가입 경력도 인정해준다는 얘기를 듣게 됐습니다. 어랏, 우리도 하나포스 쓰는데? 아마 제 기억으로 2000년쯤 가입했으니까 대략 8년 정도 됩니다. 이걸 만약 다 인정해 준다면 가입 경력이 12년이 되니까 기본료 할인율도 20%로 늘어나는 거지요!

114로 물어보니 상담원은 하나포스 가입 경력을 조회할 수가 없어서 정확한 할인율을 알아보려면 대리점으로 가야 한답니다. 언제 대리점에 또 가나? 그러다가 Tworld에 접속해 찾아 보니 이게 바로 '결합 상품'이라는 거더군요. 인터넷 사이트의 고객센터에서 결합상품 가입을 선택하고 하나로 고객 인증을 받으면 온라인으로도 접수 끝. 일단 T끼리 온가족할인제도에 가입한 사람들은 다시 대리점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나포스 결합 상품을 신청하는 온라인 고객센터


이렇게 온라인으로 하나포스 결합까지 신청했더니, 하나포스 가입 경력을 모두 인정해주더군요. 그래서 곧바로 20% 할인이 적용됐습니다. 하나포스 기본료까지 20% 할인이 된다니까 일단 우리 가족 통신 요금은 휴대폰 기본료 11,200원 + 하나포스 기본료 약 4천원, 총 15,000원 정도의 기본료 할인 혜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나포스 가입기간까지 더해 총 20% 기본료 할인을 받게 됐다


가족끼리 5시간 음성, 영상 통화도 무료!

T끼리 온가족할인제도는 기본료 할인 외에 통화료도 50% 깎아줍니다. 만일 월 2,500원의 부가 서비스인 T끼리 T내는 요금에 가입되어 있다면 가족 구성원 간에 300분, 5시간 무료 통화입니다. 저와 아내는 T끼리 T내는 요금에 가입되어 있으므로 가족 간에 300분까지 무료. T끼리 T내는 요금에 가입되어 있지 않는 아버지께서 거실 때는 통화료 50% 할인.

아내와 제가 한 달에 통화를 약 1시간 정도 한다고 했을 때 절감 비용은 18원 * 360(1시간) = 6,480원 정도를 줄일 수 있는 거죠. 거기에 아버지와 통화하는 요금을 포함하면 8천원 정도는 충분히 절약할 수 있다는 얘깁니다. 거기에 무료를 등에 업고 가족과 자주 통화를 하면서 늘어나는 정은 보너스!

더군다나 이런 할인혜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어 좋습니다. 휴대폰에서 **114+Nate를 눌러 M고객센터, 무료통화조회를 선택하면 무료로 쓸 수 있는 300분, 5시간 내에서 얼마나 통화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 M고객센터에서 무료통화 잔여량을 확인하기


가족간 무료 통화로 생기는 정은 보너스

온가족할인제도 가입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건, 일단 무조건 대리점에 가야 한다는 겁니다. 아마 가족관계를 입증하는 서류 때문에 그런 듯 한데, 꼭 그 서류를 대리점에 가서 내야만 하는지, 소비자 입장에서는 좀 불편하지요. 잘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그러나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추가 요금 부담 없이 가족끼리 묶기만 하면 기본료와 통화료를 깎아주는 온가족할인제도는 마냥 고마운 제도입니다. 게다가 무료 통화 혜택으로 가족끼리 통화가 늘어나면서 생기는 정은 보너스. 가입 연차가 늘어나면서 할인율은 점점 올라가니, 꿩 먹고 알 먹고는 이럴 때 쓰는 표현임에 틀림없을 겁니다. SKT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모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